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신문 매일읽기

전국 노선버스 수소 전기버스로 교체

by 영드림 2016. 3. 17.
반응형

- 3/17 경제신문 읽기 -

 

어제 전기차 기사에 이어 전기버스 기사가 나왔네요.

휘발유 대신 전기충전만으로 차가 이동한다는 건 정말 매력적이죠.

하지만 완전 전기버스대신 수소 전기버스로 교체할거라고 합니다.

수소 전기? 원리를 알아봐야겠네요.

 

<수소 전가차 원리>

 

수소탱크에서 연료전지로 수소를 공급받고 공기 공급기에서 연료전지로 산소를 공급받아 연료전지에서 전기가 생성됩니다.

 

수소(H2) + 산소(O2) ----> 물(H2O) + 전기

물(H2O) + 전기 ----> 수소(H2) + 산소(O2)

 

생산된 전기는 모터를 작동시키고 바퀴가 회전할 수 있는 시스템이죠.

수소 전기차는 휘발유를 사용 하지않고 배기가스가 무공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의 단점과 수소차의 단점을 서로 보완할 수 있죠.

하지만 수소의 폭발 위험이 단점으로 걸리네요... 

정부현대자동차가 수소 에너지 산업 육성을 위해

전국 2만6000여대의 CNG(압축 천연가스) 노선버스를 수소 전기 버스로 교체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 CNG : Compressed Natural Gas. 압축천연가스.

          압축천연가스(CH4)는 가정 및 공장 등에서 사용하는 도시가스를 자동차 연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약 200기압으로 압축한 것

16일 광주광역시 그린카진흥원에서 지역 전략 산업 간담회를 열어 기존 주유소에 수소 충전소를 함께 설치하는 것을 허용하고

측정 센서, 수소차의 주요 부품 국산화율도 2020년까지 80% 이상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하네요.

수소 에너지 산업과 수소 전기차 보급확대를 위해 힘을 쓰는 걸로 보입니다.

정부현대차는 연간 2000여대 규모인 CNG 버스대체 수요를 수소 전기 버스로 교체하고

전국 200여곳의 CNG 충전소에 수소 충전 시설을 함께 설치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현대차 사장이 말하기를

수소 전기 버스는 일반 전기자동차에 비해 두배 이상의 부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소전기 버스의 보급 확대로 관련 부품 산업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네요.

 

 

전기차 부품 관련주는 많이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우량주는 LG인데요... 저번에 팔았었는데..ㅠ 다시 관심이 생기네요...

당연히 전기차를 만들려면 차 자체를 최대한 경량화 시키는게 임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전기차 부품 관련주 뿐만아니라 차량경량화 관련주도 상승할거라 예상합니다.

차량경량화 관련주는 제가 하는 주식프로그램을 보니까

동원금속, 성우하이텍, 에코플라스틱, 코프라, 현대EP, 화신이 있습니다.

일단 전기차 부품관련주를 알아보고 경량화 관련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봐야겠네요...

 

전기버스에 대한 기사를 읽어보니까 정말 적어도 20년뒤에는 전기 관련 차량이 상용화 될거라 예상합니다.

전기차 상용화 확신합니다...

 

* 출저 : 조선경제 / 네이버 백과사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