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인생/인생정보

저렴 / 초간단 홈레코딩하는 방법 및 과정(Feat.유튜브)

by 영드림 2019. 1. 16.
반응형

- 홈레코딩 저렴 간단 방법 과정 -

(유튜브 업로드 추가 설명)


안녕하세요~

 

영드림입니다!

 

오늘은 제가 실제로 하는, 간단하게, 저렴하게 홈레코딩 방법을 소개하려고 해요.

 

돈이 넉넉하지 않아서 최대한 가성비 나오게 홈레코딩하려고 여기저기 조사를 많이 했었죠...

 

일단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쓰지 않습니다.

 

돈이 좀 더 모이면 살려구요ㅋㅋㅋ

 

근데 솔직히 녹음을 하다 보니 오디오 인터페이스 없어도 녹음해서 유튜브에 업로드하는데 크게 지장은 없는 것 같아요!

 

사실 저도 노래 부르는 컨텐츠로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거든요ㅋㅋ 취미로 유명한 노래를 커버해서 올려요~

 

그럼 일단 초간단! 저렴! 홈레코딩 과정 및 방법을 보시기 전에 음질과 화질이 어느 정도인지 한번 보실까요?

 

밑에 주소를 누르면 제가 녹음한 게 나와요~

 

https://www.youtube.com/watch?v=bswv0_k1_ww

 

저는 따로 카메라는 없구요 영상은 핸드폰 동영상으로 유튜브에 올린답니다ㅋㅋ

 

돈 많이 벌면 화질에도 신경 써야지!!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안 쓰면 당연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홈레코딩하는 방법과 과정을 설명하면서 그 아쉬운 부분도 같이 다뤄볼게요!

 

일단 기본적으로 연주하고 녹음할 악기가 있어야겠죠?

 

악기 연주는 필요 없고 엠알(MR) 깔고 노래만 부르시며 녹음할 분들은 악기는 굳이 필요없겠네요ㅋㅋ

 

저는 기타를 살 때 돈 좀 더 주고 잭을 꽂을 수 있는 기타를 샀답니다!

 

다른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

이건 전자 피아노!

 

옛날에 산 건데 유용하게 쓰네요ㅋㅋ 녹음할 때는 마이크를 피아노 소리가 나오는 곳에 가져다 대고 녹음하시면 돼요~

 

살짝 아날로그 방식이지만 그리 나쁘지 않아요ㅋㅋ

 

홈레코딩 소프트웨어(프로그램)을 통해 잡음을 제거하면 꽤나 음질이 깔끔하게 나와요!

 

그리고 두 번째로!

 

그리고 기본적으로 컴퓨터가 있어야겠네요!

 

저는 노트북으로 하는데 데스크탑 PC로 해도 상관없어요~

 

노트북에 용량이 많아서 디스크에 용량이 없다고 빨간색이 표시된 분들은 웬만하면 큰 컴퓨터로 하세요...ㅋ

 

녹음하다 보면 대충 2~5GB는 먹는 것 같습니다.

 

컴퓨터가 있으면 마이크를 보기 전에 홈레코딩 프로그램(소프트웨어)를 먼저 볼까요?

 

딱! 더도 말고 덜도 말고 2가지만 있으면 돼요!

 

영상 편집하는 소프트웨어 / 녹음 소프트웨어!

 

저는 영상편집 소프트웨어로는 위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Movavi Video Editor)'를 씁니다.

 

후기가 나쁘지 않고 프로그램 구성도 괜찮아서 설명서 없이도 금방 익히실 수 있어요ㅋㅋ

 

돈 몇 만 원만 주면 사용할 수 있어요ㅋㅋ 공짜 프로그램은 너무 싸구려인 것 같아서요ㅠ

 

혹시 궁금한 거 있으면 댓글로 질문해주시고요!

 

홈레코딩 녹음 프로그램(소프트웨어)으로는 공짜인! '어돕 오디션 3.0(Adobe audition 3.0)'이 딱 좋네요.

 

인터넷 구글이나 네이버에

 

'adobe audition 3.0 download'나 '어돕 오디션 3.0 다운로드' 검색하시면 몇 개 나오는데 다운받으시면 돼요.

 

아님 토렌트를 이용해서 받으셔도 되구요!!

 

아무튼 공짜!! 와우!

 

그리고 사용설명은 유튜브에 잘 되어 있드라구요.

 

하나 예를들어 보시면

 

'복숭아'라는 분께서 올리신 adobe audition 사용 설명 영상이 몇 개 있는데 설명을 잘 해 주시더라구요ㅋㅋ

 

전 이거 보고 배웠어요~

 

이것도 궁금한 거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자 이제 저의 최애 상품!

 

홈레코딩 초간단 초저렴의 주인공인 Rode NT 마이크!! 로드 엔티 만세!!

 

후우.. 이놈이 가성비가 아주 좋은 마이크입니다!!

 

여기저기 찾아보다가 어떤 인기 유튜버가 이 마이크로 노래를 녹음하고 올리더라고요.

 

그 유튜버도 극찬을 하길래 써봤더니 실제로 좋더군요!!

 

인터넷으로 구입하시면 되고 가격은 대충 2십5원 정도 합니다!

 

저는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해외 배송 상품 사버렸어요 그냥ㅋㅋ

 

이게 좋은 점이 오디오 인터페이스 필요 없이 여러 케이블 필요 없이

 

그냥 이놈하고 같이 딸려오는 케이블 하나만 있으면 녹음 끝이라는 거에요.

 

거기다 일석이조로 음질까지 좋다는 점!!

 

아 일석이조가 아니라 일석다조네요.

 

왜냐!

 

바로 추가 기능이 있다는 점!

 

위 사진에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이어폰을 꽂으면 자기 목소리도 들을 수 있고

 

가수처럼 녹음할 수 있어요ㅋㅋ

 

음량 조절도 가능하고

 

마이크 팝 필터도 같이 나오고

 

와아아아우!

 

너무 칭찬했나요ㅋㅋ

 

로드엔티 마이크 홍보대사같네요ㅋㅋ

 

Rode NT Mike의 잭은 이렇게 생겼어요!

 

유에스비(USB) 잭인거 보이시죠?

 

이걸 컴퓨터에 꽂으시면 바로 사용하 실 수 있어요!

당연히 위에 잭모양은 마이크에 꽂아주시면 되구요.

 

컴퓨터와 마이크에 연결이 완료되면 마이크 안에 보라색 빛이 뜰 거에요!

 

그럼 사용 준비 완료!


이제 초간단 초저렴 홈레코딩하는데 필요한 준비물은 끝났네요ㅋㅋ

 

정말 간단하죠?

 

가격은 악기와 컴퓨터를 빼면 다 합치면 정말 30 만원도 안 돼요ㅋㅋ

 

하지만 가격을 올려서 더 고급 진 상품으로 홈레코딩을 한다면 확실히 더 좋긴 합니다...

 

역시 그렇게 따지면 아쉬운 점은 많죠ㅠ

 

잡음이 조금 들릴 수도 있다는 거?

 

하지만 그건 소프트웨어로 최대한 정리해 주시면 커버할 수 있어요! 화이팅!

 

돈 모아서 나중에 더 좋은 장비 사면되죠!

 

제 생각에 녹음하는 공간을 방음처리해 주시거나 방음방을 구입하시면 더 좋은 음질로 녹음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욕심이 있으신 분들은 미디키보드 마스터키보드 큐베이스 오디오인터페이스를 구입하셔서

 

정식으로 녹음하시길 바라요! 하지만 그건 손이 많이 가고 가격이 높다는 사실ㅠ

 

저처럼 취미로 하실 분들은 제가 설명한 방법으로 홈레코딩하시면 딱일 것 같네요!

 

자 그럼 정리해 볼까요?


초간단 초저렴 홈레코딩 준비물

 

악기, 컴퓨터, 영상편집 프로그램(모바비 비디오 에디터(Movavi Video Editor), 녹음 프로그램(Adobe audition 3.0), Rode NT 마이크

 

 

방법 및 과정

 

1. 영상 편집 및 녹음 프로그램 컴퓨터에 설치

 

2. 마이크 노트북 연결

 

3. 녹음 프로그램(Adobe audition 3.0) 열기

 

4. 트랙을 지정하고 따로따로 녹음~

 

5. 녹음한 거 믹싱하고 음원 파일로 전환하여 저장

 

6. 영상 촬영(음원 파일에 맞게 립싱크.. ㅋ)

 

7, 영상편집 파일 통해 음원 파일과 영상 합치기!

 

8. 유튜브에 최종 영상 업로드!!


저는 이제 진짜 확실히 노래 연습해서 그냥 바로 녹음이랑 영상이랑 같이 해서 올리려고 합니다.

 

왜냐면 버스킹도 준비하고 있거든요!!

 

그럼 다음에는 저렴 간단 버스킹 준비하는 방법과 과정에 대해서 설명해 볼게요!

 

요즘 버스킹 연습하는데 푹 빠져있습니다~ㅋ

 

실력을 쌓고 유튜브에 올리려구요!

 

그럼 길가에서든 유튜브에서든 어디서든 또 만나요~

 

안녕~ 질문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용~

 

러덜리스(Rudderless) OST - Home 듣기[일반인 커버(Cover)/편곡]

 

러덜리스(Rudderless) OST - Home 듣기[일반인 커버(Cover)/편곡]

러덜리스 OST Home 일반인 커버(Cover) 안녕하세요. 유튜버 "Gawon"의 커버곡입니다. 러덜리스 OST의 Home을 기존 어쿠스틱에서 락버전으로 편곡했네요. 신선하고 듣기 좋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감

youngdream.tistory.com

 

위 방법으로 제가 직접 녹음하고 편곡한 영상물을 한번 봐보시고 판단해보세요~

 

일렉기타 / 피아노 / 어쿠스틱기타 / 노래(목소리) 녹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