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건설

맹암거 설치 방법 및 과정 [도면 및 사진 첨부]

by 영드림 2018. 11. 19.
반응형

- 맹암거 설치 방법 및 과정 -

 

 

도로를 건설할 때, 아스팔트 도로 주위로 생각보다 많은 구조물들이 있습니다.

 

주위 뿐만 아니라 도로 속에도 여러 구조물들이 숨어있죠!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맹암거입니다!

 

도로에 관심이 없었던 분들은 맹암거가 뭔지 잘 모를 수도 있겠네요!

 

여러분들이 항상 지나다니던 도로 주위로 설치되는 맹암거가 뭔지 이참에 알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네요~

 

우선! 맹암거설치 목적은 배수인데요!

 

절토부! 즉, 산을 깎아서 도로를 깔 때! 비탈면과 도로 사이에 설치하는 구조물입니다.

 

용수 다발 지역에 주로 설치된다고 보면 되겠네요!

 

맹암거는 쉽게 말해, 지하수를 받아주고 물이 원활하게 배수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하 구조물입니다.

 

덕분에 지하수위가 넘치는 일은 없겠네요!

 

맹암거가 없다면 절토부 도로에 물이차고 차량으로 이동할 때 불편함을 겪을 것 같네요!ㅠ

 

그럼 이제 맹암거가 어떻게 설치되는지 사진과 함께 살펴볼까요?

 

우선, 위 그림과 같이 도로를 깔 수 있도록 충분히 흙을 깎았을 때(노상면이 나왔을 때) 맹암거를 설치할 수 있도록 맹암거 터파기를 해줍니다.

 

그리고 옆에 사진에서 보이는 유공관을 깔아 줍니다.

 

참고로, 유공관 구멍은 관에서 한쪽 방향으로만 구멍이 뚫려있습니다.

 

유공관을 설치할 때 설명 드리겠지만 유출부 3m를 제외하고 나머지 관은 구멍이 아래로 가게 설치해야 합니다.

 

지하수를 받아주기 위함이죠.

 

 

유출부는 위 사진과 같습니다.

 

집수정에 구멍을 뚫어 지하수가 유공관을 타고 집수정으로 유출되게 해줍니다.

 

즉, 저 유출부로 들어가는 관은 구멍이 위로 향하게 해서 설치해야겠네요!

 

 

유공관을 설치하기 전에! 토사가 많은 지역에는 부직포를 설치해 줍니다.

 

그렇게 되면 관 안으로 지하수는 들어가지만 이물질은 들어가지 않겠네요!

 

따라서 판단하에 흙이 많은 곳은 부직포를 설치해주고 암석이 많은 지역은 부직포를 설치하지 않습니다!

 

 

자 부직포를 깔았다면 이제 관을 부설해야겠네요!

 

 

관을 넣었다면 이제 위에서 설명드렸던것 처럼 맹암거 유공관의 구멍위치를 잡아줍니다.

 

유출부 반대편 부분인 마지막 마감부는 위 그림과 같이 부직포로 둘둘 말아 마감을 해줍니다~

 

그다음 골재를 넣는 사진을 못 찍었네요ㅠ

 

부직포와 관을 모두 설치했다면 관 주위로 맹암거 골재를 붓고 부직포로 잘 감싸주면 됩니다!

 

참고로 골재는 알골재에요~

 

그다음 다시 흙을 덮어주면 끝!

 

정말 쉽죠!?

 

 

맹암거 도면을 보면 위 그림과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정확히 사다리꼴 모양이 나오기는 불가능하구요;;

 

위 도면을 보니 폭 50cm 깊이 60cm로 터파기를 해주고 관을 넣고 골재를 넣게 되어 있네요.

 

형식에 따라 부직포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네요!

 

 

다이크 밑에 맹암거가 있네요!

 

 

오늘은 맹암거에 대해서 알아봤네요!

 

정리를 해보자면!

 

1. 맹암거 터파기

2. 부직포 설치

3. 유공관 설치

4. 골재 부설

5. 부직포 덮기

6. 되메우기

 

정리해보니 정말 간단하네요ㅋㅋ

 

간단하지만 맹암거 주의사항은!

구배가 나와야 하고 유공관을 설치 할 때는 구멍 방향은 꼭 지켜주셔야해요!

 

다음에는 횡배수관 설치 방법과 과정에 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그럼 이만~~

 

(이전글)

도로 다이크 시공 과정 및 방법[현장 사진 포함]

 

도로 다이크 시공 과정 및 방법[현장 사진 포함]

도로 현장 다이크시공 방법 및 과정 안녕하세요. 영드림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건설 상식은 다이크 시공입니다! 지금 공사팀으로서 열심히 일을 배우고 있습니다. 최근 도로 좌 우 마감부에 다

youngdream.tistory.com

 

 

반응형

댓글